티스토리 뷰
목차
더운 여름도 걱정이지만 장마철에 비가 많이 오면 습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집안 곳곳이 눅눅해지고 여기저기 곰팡이균이 발생하여 우리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텐데 습해지는 장마기간에 습도를 낮출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실내 적정 습도 기준
실내 적정습도는 40~60%
이보다 낮으면 지나치게 건조하고 60도 이상 넘어가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는 환경으로 바뀝니다.
장마철 대비 습도 낮추는 팁
습기 때문에 집안 여기저기 꿉꿉해지는데 뽀송뽀송하게 우리 집을 쾌적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1. 보일러로 실내 온도 조절하기
☀️ 추운 겨울에 주로 사용하는 보일러가 꿉꿉한 장마기간에도 틀어주면 좋습니다.
☀️ 습도가 높을 때 보일러를 난방으로 약하게(22 º) 틀어서 실내온도를 1~2도 높여주면 습기는 물론 곰팡이 예방까지 도움이 됩니다.
2. 신문지, 소금, 숮 등을 활용하여 제습하기
☀️ 신문지, 소금, 숯은 수분을 아주 잘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습도를 조절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.
☀️ 옷장 속 사이사이 또는 신발 속에 신문지를 넣어 두기만 해도 습기를 흡수하며 꿉꿉한 냄새도 제거가 가능하답니다.
☀️ 숯은 습기를 조절하는 기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평소에 습기가 많았던 곳에 두면 제습은 물론 탈취효과까지 있습니다.
3. 제습기 틀기
☀️ 실내 습도를 낮춰주는 대표적인 방법에는 당연 제습기입니다. 습도가 높을 때 제습기를 틀면 집안의 습기를 흡입하여 적정습도를 유지해 줄 뿐 아니라 실내환경도 쾌적해집니다.
☀️ 제습기를 사용할 때 꿀팁! 선풍기를 함께 틀어주면 제습의 효과가 높아지므로 함께 사용하시면 좋습니다.
4. 얼린 페트병과 선풍기 이용하기
물을 채운 페트병을 얼려서 쟁반에 올려놓고 선풍기를 쐬어주면 공기 중 습기가 페트병으로 모이며 집안 습도가 내려갑니다.
5. 적절한 환기
집안의 공기를 순환시키는 데는 환기를 시켜주면 좋을 뿐 아니라 습한 공기를 배출해 주고 습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.
6. 향초를 활용하여 제습하기
습기와 냄새 제거에는 도 도움이 되고 분위기를 내는데도 향초가 좋습니다.
※ 향초사용할 때는 꼭 환기를 시켜서 안전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.
7. 제습효과가 있는 식물 활용하기
☀️ 잎이 큰 식물들은 습도를 조절해 주는 효과가 있는데 대표적인 식물이 산세베리아, 싱고니움, 틸란드시아 등이 있습니다.
☀️ 습도도 조절해 주고, 인테리어 효과도 내주며, 공기도 정화시켜 주는 일석 이조의 효과를 냅니다.
장마철에 대처하는 방법 및 주의사항
여름장마가 다가오면서 우리의 안전과 건강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대처하는 방법과 주의상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☔ 우산을 항상 가지고 다니기
가방 안에 휴대하기 편한 2단으로 된 우양산 겸용으로 가지고 다니면 장마철에 갑자기 내리는 소나기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☔ 신발을 건조하세요
🔹장마철에는 신발이 잘 젖기 때문에 그대로 방치하면 냄새와 각종 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🔹조금 젖은 상태라면 신문지를 신발안에 넣어두시면 좋아요 하지만 많이 젖은 경우라면 탈수기에 돌려서 물기를 뺀 후에 2~3일간 건조해 바짝 말린 후에 신문지를 넣어 두시면 됩니다.
☔ 머리카락 관리하기
🔹평소에도 드라이기를 통해 머리를 잘 말려주셔야 되지만 습도가 높을 때는 더더욱 두피까지 잘 말려 주셔야 합니다. 그렇지 않으면 땀과 피지 등이 함께 뒤엉켜서 머릿속 환경을 안 좋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.
☔ 맨홀 주변과 전기가 있는 주변을 조심하기
🔹폭우가 내리면 갑자기 맨홀뚜껑이 튀어 오를 수 도 있고 뚜껑이 열려 빠질 염려도 있으니 맨홀 근처에 가지 말기 그리고 비가 많이 내리면 상가 앞에 세워진 입간판과 같은 전기가 통하는 곳도 조심해야 합니다.
☔ 식중독을 조심하기
🔹햄, 햄, 치즈, 소시지 등의 가공식품이나 우유, 날 음식, 김밥 등의 음식 섭취할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🔹습도가 높아지면 음식이나 식재료가 빨리 상하기 때문에 상온 보관을 피하시고 신선한 상태에서 냉장보관을 하시기 바랍니다. 특히 장마철에 살모넬라 식중독이 많이 발생되는 요인이기도 합니다.
☔ 곰팡이로 인한 알레르기 조심하기
🔹장마 때는 습도가 높아서 곰팡이가 번식하기 쉬운 시기입니다.
🔹건강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습기나 에어컨을 사용하여 실내 습도를 조절해 주고 환기를 자주 해주어서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.
🔹그리고 날마다 타고 다니는 차량도 에어컨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체해 주어서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세요.
🔹이와 같이 실내환경을 관리하신다면 곰팡이로 인한 알레르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
습한 여름 장마철이 다가오네요. 먼저 점검해야 하는 것들을 체크하셔서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 나기를 하시기 바랍니다.